이번에는 국민은행 한도계좌 해제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손쉽게 지원되기 때문에 비대면은 물론 별도의 금융거래 목적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없이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한도제한계좌로 설정되어 개설이 되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에서는 개설된 한도계좌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거래를 하였을 때, 자동으로 제한을 해제해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직접 요청을 진행해야만 제한을 해제해주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국민은행에 대한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은행 한도제한계좌 알아보기
먼저 한도제한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국민은행에서 한도계좌로 설정되었을 때, 제한되는 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은행의 한도제한사항은 비슷하지만 조금씩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국민은행의 경우 창구를 기준으로 1일 출금한도 100만 원,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ATM/CD 출금을 진행하는 경우 1일 출금 및 이체한도 각 30만 원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뱅킹 및 폰뱅킹을 통해 이체를 하는 경우에도 각각 30만 원씩 한도가 제한됩니다.
이용방식 | 한도 |
창구 출금한도 | 1일 100만 원 |
체크카드 자동화기기 이용한도 | 1일 인출 및 이체한도 각 30만 원 |
인터넷뱅킹/폰뱅킹 이체한도 | 1일 각 30만 원 |
국민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한도제한계좌는 앞서 알아본 것과 같이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출금과 이체에 대한 제한사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국민은행에서는 3가지의 방법으로 한도제한계좌에 대한 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해 볼 테니 해당되거나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해제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하는 방법
- 금융거래 목적확인 서류를 지참하고 영업점에 방문하는 방법
- 인정거래를 완료하고 해제를 요청하는 방법
1. 온라인을 통해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하는 방법
첫 번째로 온라인을 통해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한도제한을 해제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 중 가장 간단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조건에 해당되어야만 해제를 진행할 수 있기에 가장 까다로운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는 모바일뱅킹인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해 "온라인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받고 있는데요. 이의 경우 세부기준에 해당되어야 해제를 완료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한도제한 해제에 대한 세부기준은 총 4가지로 고객등급과 급여이체, 연금수령, 주식거래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은행의 고객이면서 본인의 등급이 KB스타클럽 MVP 또는 로얄고객으로 선정되어 있다면 기다림 없이 해제를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 세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한도제한 해제 세부기준
- 고객등급 : KB스타클럽 MVP, 로얄고객
- 급여이체 : 최근 3개월간 지속적으로 건별 기준 150만 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
- 연금수령 : 최근 3개월간 지속적으로 견별 기준 50만 원 이상의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교지원 및 군인연금 등 수령 실적
- 주식거래 : KB able PLUS 통장을 통하여 일정 횟수 이상 주식거래 실적
주식거래의 경우 KB able PLUS 통장에만 해당되고, 자세한 기준은 공개되지 않지만, 위의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모바일 또는 인터넷을 통해 한도제한 해제를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에서 각각의 해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한도제한 해제 경로
- KB스타뱅킹 : 전체계좌조회 > 한도제한계좌의 더 보기 선택 > 한도제한해제 신청
- 인터넷뱅킹 : 계좌조회 > 한도제한계좌의 계좌관리 선택 > 한도제한해제 신청
해당 방법을 통해 한도제한이 해제되었다면 국민은행의 기준 내에서 이체 및 출금한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증빙서류를 지참하고 영업점에 방문하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금융거래 목적확인 서류를 지참하고 국민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의 경우는 딱히 실적을 채우기 위한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해제를 신청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대로 금융거래 목적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영업점에 방문하더라도 해제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에 해당되는 경우 본인에게 해당되는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는 방법으로 한도제한 해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 예시로 안내되는 금융거래 목적확인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거래 목적 | 증빙서류 |
급여수령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등 |
연금수령 | 연금증서 |
사업자통장 | 물품공금계약서, 세금계산서, 재무제표, 납세증명서 등 |
모임통장 | 구성원명부, 회칙 등 모임 입증서류 |
생활비 관리 | 공과금 납입 영수증, 관리비 영수증 등 |
그 외의 경우 | 개설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증빙서류 |
3. 인정거래를 완료하고 해제를 요청하는 방법
세 번째 방법은 한도제한에 대하여 인정되는 거래를 완료하고, 해제를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의 경우에도 영업점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은 두 번째 방법과 동일한데요. 이의 경우에는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할 수 없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정거래를 완료하는 방법은 최근 3개월을 기준으로 인정되는 실적을 충족한 뒤,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여 해제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50만 원 이상의 급여이체 내역을 충족한 뒤, 영업점에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 안내되는 거래내역 인정 항목의 대한 세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내역 인정 항목 별 세부기준
- 급여이체 : 건별 50만 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
- KB카드결제 : 신용카드 결제 실적
- 현금서비스 포함, 체크 및 선불카드 결제실적은 제외
- 공과금이체 : 월 3건 이상의 공과금 자동납부 및 당행(국민은행) 대출이자 상환거래 실적
- 가맹점결제 : 월 1건 이상의 KB국민은행에서 지급한 카드 가맹대금 입금 실적
- 연금수령 : 월 1건 이상의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교직원 및 군인연금 등 수령 실적
- 주식거래 : KB able PLUS 통장을 통해 일정 횟수 이상 주식거래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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