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개인이 건강보험에 가입했던 내역과 변동된 내역, 현재의 가입 상태 등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서류로서 금융업무와 행정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요구되는 상황이 있다면 해당 제출처에서 본인 동의하에 조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한 인터넷 발급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한 인터넷 발급은 국민건강보험을 담당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발급을 희망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미리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확인서에 대한 비회원 발급은 지원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로 접속한 뒤, 회원가입 후 간편인증 또는 금융 및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한 발급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절차를 진행하여 서류를 발급받고, 저장 또는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완료된 상태로 방문자별 맞출 메뉴 중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2. 확인서 발급에 대한 안내사항을 확인한 뒤,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와 조회조건을 설정하고 조회를 진행해 주세요.
3. 조회된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한 뒤, 필요한 내역을 선택하고, 프린터 발급 혹은 팩스 전송을 선택해 주세요.
4. 프린터 발급을 기준으로 발급을 선택하였을 때, 즉시 PDF 파일이 생성되어 저장되며, 해당 파일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하여 출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인터넷 발급 외에도 다양한 발급방법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만약 위에서 알아본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상황이거나 서류를 출력해야 하지만 출력할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 해당 방법들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로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안드로이드와 IOS 공통적으로 The건강보험 앱 혹은 정부 24 앱을 통해 확인서에 대한 발급이 지원되고 있는데요. The건강보험 앱의 경우 발급과 팩스 전송이 지원되며, 정부 24의 경우 발급 및 열람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단, 정부 24를 PC로 접속하였을 때는 발급이 완료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확인하고,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민원을 담당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의미하며,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동사무소, 주민센터, 지하철역 등 해당 지역에 배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확인서에 대한 발급을 신청하고, 출력된 서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장소와 운영시간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부 24를 통해 안내되는 무인민원발급 안내를 통해 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