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분실신고와 재발급 방법, KB PAY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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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국민카드에 대한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편의점이나 음식점 등 결제를 한 뒤 잊어버린 채 카드를 놓고 온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을 생각이 됩니다. 이런 경우 은행에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서 카드를 정지시키고 재발급을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발달하며 모바일 뱅킹 또는 카드 앱을 통해 간단하게 분실신고 겸 정지와 재발급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은행으로도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카드사로서도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KB국민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 간단한 정지 절차를 진행하고 재발급 절차까지 함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국민카드의 분실신고와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실신고 및 재발급 참고사항

물론 카드가 훼손되어 재발급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번에 다루는 절차는 분실신고로 인한 재발급의 과정이며, 과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간단한 참고사항을 먼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분실신고에 대한 참고사항입니다.

  • 국민카드를 분실 신고할 경우 현금인출 기능이 동시에 분실 등록되어 정지됩니다.
  • 분실신고 시 재발급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 아니며, 분실신고 후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분실신고 해제가 가능합니다. 단, 재발급을 신청하였고 카드가 발급이 된 상황이라면 기존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재발급을 함께 신청하지 않은 경우 언제든지 카드 관리 메뉴를 통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재발급에 대한 참고사항입니다.

  • 체크카드 재발급의 경우 연간 3회 이상 재발급 신청 시, 환경부담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추가 발급이 아닌 재발급 카드의 유효기간은 분실신고를 진행했던 기존 카드와 동일하게 발급이 진행됩니다.
  • 단종된 카드를 재발급 신청할 경우 대체 카드로 재발급 처리가 진행됩니다.

 

국민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다음으로 본격적인 국민카드의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신청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신청 과정은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기존의 국민카드 앱이 KB PAY로 통합되어 KB PAY를 기준으로 설명이 진행됩니다.

 

1. KB PAY 접속 후 메뉴 선택

KB PAY 앱으로 접속하여 상단의 삼선(三) 버튼을 눌러주세요.

KB PAY 접속 후 상단의 메뉴 버튼 선택

 

2. 카드 메뉴의 소유 카드 관리 접속

메뉴로 접속했다면 메뉴를 카드 메뉴로 변경해주고 스크롤을 내려 소유 카드 관리로 접속해주세요.

메뉴를 카드 메뉴로 변경하고 스크롤을 내려 소유 카드 관리 선택

 

3. 분실신고 선택

상단의 카드를 선택해주고 카드 설정의 분실신고를 눌러 진행해주세요.

소유 카드를 확인하고 카드 설정의 분실신고 선택

분실신고 없이 재발급을 원한다면 카드 설정의 재발급 신청을 눌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4. 카드 확인 및 재발급 선택

다시 한번 분실신고를 진행해줄 카드를 선택하고 재발급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카드를 확인하고 재발급 여부를 선택하여 재발급 옵션 선택

카드 비밀번호의 경우 기존 카드의 비밀번호를 의미하며, 카드 받으실 곳을 수정하여 배송지를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5. 본인인증 진행 후 신청 마무리

마지막으로 카드 비밀번호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신청을 완료해주세요.

카드의 비밀번호로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재발급 마무리

추가로 카드가 재발급되기 전까지 카드의 분실신고 해제와 재발급 신청을 취소해줄 수 있으며, 해당 절차는 신고 접수 번호가 필요하니 해제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신고 접수 번호를 따로 저장 또는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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