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 차이까지

반응형

금융업무와 행정업무를 위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우리는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증서인데요. 20년도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고 그를 대체하기 위한 인증서로 금융인증서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내 시중은행 중 하나인 KB 국민은행에서의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한번 설명해보려 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KB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와 공인인증서의 차이

 

금융인증서는 간단히 이름 그대로 금융사에서 발급받아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에 앞서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를 소개해보자면 대표적으로 보관 방식과 유효기간, 갱신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기기마다 직접 보관하며 내보내기를 통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직접 보관을 해야 한다는 단점으로 항상 보안 프로그램이 따라오곤 했었는데요.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 속에 보관되면서 직접 보관해야 하는 단점이 보완되었습니다.

 

또한 귀찮게 1년이라는 짧은 유효기간으로 인해 직접 수동으로 갱신을 해줘야 했던 공인인증서와는 달리 금융인증서의 경우 3년이라는 긴 유효기간을 지원하고 문제가 없다면 만료 시 자동으로 갱신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보관 방식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 보관 직접 기기내에 보관
유효기간 3년 1년
갱신방법 자동 갱신 수동 갱신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본격적인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입니다.

 

KB스타뱅킹 앱에 접속한 뒤, 전체 메뉴 접속

1. KB스타뱅킹 앱에 접속한 뒤, 우측 상단의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다음 단계에 넘어가기 전, 인증서 발급 절차는 로그아웃 상태로만 진행이 가능하니 스타뱅킹에 로그인이 되어있다면 미리 로그아웃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증 보안 메뉴 접속

2. 상단 메뉴 중 인증/보안 메뉴로 접속해주세요.

 

금융인증서, 인증서 발급 선택금융인증서 발급 선택을 통해 발급 시작

3. 인증서 종류 중 금융인증서 발급을 선택해주고 발급을 시작해주세요.

반응형

발급을 위한 약관 동의 진행

4. 약관 동의를 진행해주세요.

 

사용자 확인을 위한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 입력사용자 확인을 위한 ARS를 통해 본인인증 진행

5. 사용자 확인을 위해 아이디와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본인 확인을 위한 KB모바일인증서 인증KB모바일인증서 확인

6. 본인 확인을 위해 KB 모바일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KB 모바일 인증서가 없다면 보안카드 또는 OTP로 대체 인증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에 사용될 사용자 정보 확인

7. 사용자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특히 전화번호의 경우 금융인증서를 통한 인증 시에 사용되니 정확하게 확인해주세요.

 

금융인증서 사용 시 입력 할 비밀번호 설정금융인증서 비밀번호 재입력

8. 금융인증서를 이용할 때 사용해 줄, 6자리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세요.

 

발급 완료

9. 발급이 완료된 금융인증서를 확인해주세요.

 

여기까지 국민은행의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유효기간의 경우 앞서 말했듯이 금융인증서가 발급된 날을 기준으로 3년이며 별도의 정보 변경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