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금융 업무나 행정 업무에서 개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등본이 활용되곤 했는데요. 현재는 이러한 상황에 개인의 정보만 기재되어 제공되는 주민등록초본이 흔히 이용되고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초본에 대한 모바일 발급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초본 모바일 발급 방법
주민등록초본은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정보 중 개인의 정보를 담아 제공되는 문서로, 개인의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이에 관한 변경내용, 그리고 주소 변동사항, 병역사항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주민등록초본은 등본과 동일하게 정부24를 통해 인터넷 발급이 지원되고 있고, 모바일에서도 정부24의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때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급 과정은 동일하고, 본인인증을 위해 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까지 동일한데요. 1가지 차이점으로 모바일에서는 정부24의 전자문서지갑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여러 서비스를 통해 정부24와 동일한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정부24의 전자문서지갑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의 전자증명서 서비스,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 등이 해당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을 기준으로 주민등록초본의 모바일 발급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각 전자증명서 서비스에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하는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정부24를 제외한 서비스에서 증명서 발급을 진행한다면 해당 서비스의 인증서(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 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 모바일 발급 과정
1. 카카오톡에 접속하여 더보기로 이동한 후 화면 상단의 '전자증명서'를 선택해 주세요.
2. 이동된 전자증명서 서비스의 발급 신청 화면에서 신청할 증명서로 '주민등록초본'을 선택해 주세요.
3. 주민등록초본 신청에 필요한 주민등록상 주소와 증명서의 발급 형태를 선택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4. 정상적으로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즉시 증명서 발급이 진행되며, 잠시 후 발급이 완료된 주민등록초본이 확인됩니다.
※ 위와 같은 과정으로 발급한 증명서는 '저장하기'를 선택하여 열람용 증명서를 저장하거나, '제출하기'를 선택하여 일반 증명서를 제출이 필요한 기관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