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대상 및 혜택 출시일 정리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 대상 및 혜택, 출시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누구나 내 집 마련이라는 1차적인 목표를 갖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목표를 이루기엔 너무나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지원 제도가 도입되고 있는데요. 해당 글에서는 2024년 2월 출시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하여 관련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1. 가입 대상

1.1.1. 전환 대상

1.1.2. 출시일

1.2. 혜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층의 자산형성과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출시되는 청약통장인데요. 간단히 청약통장에 가입한 이후 1년 동안 가입을 유지하면서 1,000만 원 이상의 금액을 납입했을 때, 추가적으로 저금리의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23년 11월 24일 발표된 관련 보도참고자료

 

가입 대상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연 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인 청년을 가입 대상으로 합니다. 이때 추후 연계되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의 경우 미혼 연 7,000만 원 이하, 기혼 연 1억 원 이하를 연 소득 기준으로 잡고 있으니 이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환 대상

기존에 관련 지원 제도를 이용하고 있지 않았다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을 진행하면 되지만, 청년우대형통장(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가입 중인 경우 출시일에 맞춰서 청년우대형통장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이 진행되기 때문에 청년우대형통장 가입자는 추가적인 가입을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일반청약 가입자는 자동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일정 조건에 충족하는 경우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출시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출시일은 2024년 2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추후 출시가 되었을 때, 추가적인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연계 상품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의 경우 2024년 후반기에 출시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혜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한 이후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 납입한도 : 월 100만 원
    2. 금리 : 최대 연 4.5%
    3. 납입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 적용
    4. 주택청약에 당천된 경우 청년 주택드림 대출 연계
  2. 청년 주택드림 대출
    1. 대출한도 : 최대 분양가 80%까지
    2. 금리 : 최저 2.2%
    3. 대출기간 : 최장 40년
  3. 생애주기별 추가 지원(금리 하한선 1.5%)
    1. 결혼 시 0.1%p 금리 인하
    2. 최초 출산 시 0.5%p 금리 인하
    3. 추가 출산 시 0.2%p씩 금리 인하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