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생활정보 / / 2023. 11. 21. 21:13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정리

반응형

이번에는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을 2가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소득 또는 연말정산 소득, 그리고 일용직 근로소득자의 소득 금액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금융업무를 보거나, 특정되는 행정업무를 볼 때, 일정기간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한 경우 세무서 또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을 진행해 볼 수도 있지만, PC를 이용한 인터넷 발급도 지원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1.1.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1.2. 정부24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은 "홈택스""정부24"를 통해 인터넷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때 발급되는 결과물은 동일하며, 공통적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하기 위해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럼 각각의 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때,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용은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용은 매년 7월 이전에는 전전 연도까지만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과 인터넷 발급 시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발급이 지원된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먼저 홈택스를 이용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하고, '홈택스 로그인' 버튼을 선택한 뒤,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완료해 주세요.

홈택스에서 '홈택스 로그인'을 선택하고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

 

2.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상단의 메뉴 중 '국세증명/사업자등록/세금관련 신청/신고'를 선택한 뒤, 세부 메뉴의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해 주세요.

홈택스의 메뉴 중 국세증명/사업자등록/세금관련 신청/신고를 선택한 뒤, 소득금액증명을 선택

 

3.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하는 기본 인적 사항과 발급유형, 과세기간 등의 신청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소득금액증명에 대한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청내용을 입력

 

4. 신청하는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한 수령방법을 선택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수령방법을 선택한 뒤, 신청하기를 선택

 

5. 신청을 완료한 뒤, 접속된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페이지에서 처리완료로 확인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의 '출력' 버튼을 선택하여 발급이 완료된 결과물을 확인해 주세요.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확인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의 출력을 선택

 

정부24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다음으로 정부24를 이용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을 진행하는 경우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비회원 신청 시에는 발급 초기 절차의 본인확인과 발급 마무리 절차의 전자서명을 진행하기 위해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때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한 회원 상태에서 발급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인증 절차는 생략됩니다. 그럼 해당 글에서는 회원을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로그인을 선택하고 인증서(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정부24에서 로그인을 선택하여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

 

2. 로그인을 완료하였다면 정부24의 검색창에 소득금액증명원을 입력한 뒤, '소득금액증명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정부24의 검색창에 소득금액증명원을 입력한 뒤, 확인되는 결과 중 소득금액증명 발급을 선택

 

3. 소득금액증명 발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하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소득금액증명 발급 서비스의 내용을 확인한 뒤, 발급하기를 선택

 

4.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한 신청내용(신청자의 성명, 생년월일 등)과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한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선택

 

5.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한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주소공개 여부, 증명받고자 하는 기간 등의 발급내용을 입력한 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발급내용을 입력한 뒤,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

 

6. 신청이 완료되어 접속된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처리완료 상태로 확인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의 '문서출력'을 선택하여 발급이 완료된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처리완료로 확인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의 문서출력을 선택

 

▶ 함께 보기 좋은 글

 

-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정리

-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및 등록방법 정리

- 홈택스 공동인증서 등록 방법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