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국민카드 분실신고 정지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갑을 잃어버렸거나, 평소 사용하는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는 추가적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카드의 기능 정지를 위한 분실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분실신고는 보통 카드의 발급처가 되는 카드사 혹은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을 진행하거나, 카드사의 고객센터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서도 정지 신청을 진행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온라인에서 국민카드의 분실신고를 진행하여 카드의 기능을 정지하는 방법과 이후 카드를 되찾았을 때 분실신고 해제를 통해 기능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카드 분실신고 정지 신청 방법
국민카드의 분실신고 정지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민카드 홈페이지"로 접속하는 방법과 모바일에서 "KB PAY 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분실신고를 진행하는 절차는 동일하며, 해당 글에서는 모바일을 기준으로 분실신고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KB PAY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완료한 뒤, 홈 화면 상단의 버튼을 선택하여 전체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2. 전체메뉴로 접속하였다면 상단 메뉴의 고객센터를 선택해 주세요.
3. 고객센터의 메뉴 중 카드 분실신고를 선택하여 접속한 뒤, '분실신고 등록'을 선택해 주세요.
4. 다음으로 분실된 카드를 선택하고, 사고지역과 재발급 여부를 선택한 뒤, 신청을 선택하여 분실신고를 완료해 주세요.
분실신고 신청이 완료된 뒤, 카드의 현금인출기능을 포함한 모든 기능이 분실등록되어 정지됩니다.
분실신고 정지 신청 참고사항
- 도난분실 신고를 진행하는 경우 신청이 접수된 카드의 현금인출기능이 동시에 분실등록됩니다.
- 분실신고 신청 절차에서 재발급을 함께 신청하지 않은 경우 국민카드 홈페이지 또는 KB PAY 앱의 [My KB > 카드관리]로 접속하여 추후 재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분실신고와 동시에 재발급 신청을 진행한 경우 접수 당일 17시 이후 '카드발급상황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드가 분실된 상황에서 직접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승인내역이 있거나, 재발급 불가 카드에 대한 상세내역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카드 분실신고 해제 방법
분실되었던 국민카드를 분실신고 이후 되찾았다면, 신고와 동일하게 "국민카드 홈페이지" 혹은 "KB PAY 앱"을 이용하여 분실신고 해제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분실신고 해제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카드의 유효기간과 식별번호 혹은 분실신고 신청 절차에서 발급된 도난분실접수번호가 필요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분실신고 해제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의 절차와 같이 진행해 주세요.
1. KB PAY의 고객센터로 접속한 뒤, 카드 분실신고를 선택해 주세요.
2. 분실신고 관련 메뉴 중 분실신고 해제를 선택하여 접속한 뒤, 해제를 진행할 카드를 선택하고, 선택한 카드의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3. 다음으로 해제방법을 선택한 뒤, 해제방법에 해당되는 번호를 입력하고, 카드와 연결된 출금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절차를 진행할 수 있지만, 미입력시 카드의 현금인출 기능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4. 마지막으로 KB PAY에 등록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분실신고 해제가 완료됩니다.
분실신고 해제 참고사항
- 분실신고 해제를 완료하더라도 카드의 교통기능은 분실신고 해제에 대한 정보가 교통기관의 단말기에 반영되기까지 평균 2~3영업일이 소요됩니다.
-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분실신고 해제를 처리할 수 없으며, KB국민카드 지점 방문이 필요합니다.
- 분실신고를 진행한 뒤, 1년이 경과된 카드
- 선불카드, 기업카드 및 MyQ카드인 경우
- KB국민프리패스, KB비씨플러스 등 직불형 카드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