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공동인증서를 폐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며 명칭이 변경된 전자서명 서비스입니다. 이처럼 공동인증서는 독점적이었던 시스템이 폐지된 것일 뿐 여전히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 왔다면 알고 있듯이 공동인증서는 평소에 거래하던 은행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1가지의 인증서만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타행에서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받고 싶다면, 기존의 인증서를 폐기시켜야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기존에 발급받아 보유 중인 공동인증서를 폐기시키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필자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폐기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공동인증서 폐기 알아보기
공동인증서 폐기는 삭제와는 다르게 발급받고 이용 중이던 인증서를 완전히 소멸시키는 절차인데요. 공동인증서의 특성상 필요한 기기에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통해 각 기기에 저장을 진행하게 되는데, 삭제의 경우 보통 기기에 보관되어 있는 인증서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공동인증서를 "폐기"하는 절차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며, 현재 개인에게는 공동인증서가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후의 발급에서는 금융인증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동인증서 폐기 방법
그럼 공동인증서를 폐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여 절차를 설명하며, 절차 진행 중 보안카드와 OTP 같은 보안매체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공동인증서 폐기를 다음과 같이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증/보안 메뉴 접속
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으로 접속하였다면, 전체메뉴로 접속한 뒤, 상단의 인증/보안을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2. 인증서 폐기 선택
인증/보안의 메뉴 중 공동인증서를 선택한 뒤, 인증서 관리로 접속하고, 인증서 폐기를 선택해 주세요.
3. 인증서 선택
국민은행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여 인증서를 조회하고, 확인되는 공동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4. 인증서 폐기 완료
마지막으로 미리 준비한 보안매체를 이용하여 인증을 진행하면 인증서의 폐기가 완료됩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