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영문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문으로 되어있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해외에 방문할 때 종종 요구되곤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서류를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여유롭지 못하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기보다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이용해 볼 수 있으며, 해당 글을 통해 영문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에 대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영문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영문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발급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을 진행하는 방법과 주민센터 또는 역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영업시간이 정해져 있는 주민센터에 방문할 수 없는 경우 인터넷 발급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경우 정부24를 통해 절차를 진행해 볼 수 있는데요. 정부24에 대한 가입은 필요 없지만, 발급 절차에서 본인확인을 위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등의 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 발급 절차를 확인하기 전, 미리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발급 절차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절차를 진행하여 인터넷 발급을 완료해 볼 수 있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선택
정부24 홈페이지의 자주 찾는 서비스를 확인하고, 서비스 목록 중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해 주세요. 정부24에 대한 로그인은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2. 발급 및 회원여부 선택
주민등록등본(초본)에 대한 발급을 선택하고 회원 여부를 선택해 주세요. 필자의 경우 비회원을 기준으로 신청을 진행합니다.
3. 비회원 약관 동의 및 정보입력
해당 절차는 비회원의 경우이며, 비회원 신청을 선택하였다면 신청을 위한 약관 동의와 신청 정보입력을 진행해 주세요.
4. 영문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정보입력을 완료하고 신청 절차로 넘어왔다면, 상단의 증명서 종류 중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또는 영문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한 뒤, 여권 정보 활용에 동의를 진행해 주세요. 여권 정보 활용 동의 시, 여권을 소지한 신청인에 대한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5. 주민등록상 주소 및 정보 선택
신청을 위해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하고, 발급 대상자를 선택한 뒤, 확인을 눌러주세요. 해당 절차는 초본의 경우이며, 등본의 경우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한 뒤, 확인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선택한 이후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보유한 인증서(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등)를 통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6. 영문성명 입력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추가로 영문성명을 확인 또는 입력하는 박스가 표시되는데요. 앞서 여권 정보 활용에 동의를 진행하였으며, 여권을 소유하고 있다면 자동으로 성명이 입력되지만, 아직 소유한 여권이 없다면 직접 영문성명을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7. 민원 신청하기
마지막으로 발급의 형태를 선택하고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한 뒤,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발급에 대한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 발급 출력하기
인터넷 발급 신청을 완료하였다면 출력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발급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다면 알고 있듯이 즉시 민원 신청에 대한 처리가 완료됩니다. 하지만 영문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경우 처리가 완료되기까지 짧게는 30분, 길게는 3시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처리 중인 상태에서는 출력이 불가하며, 처리완료로 상태가 변환된 이후 문서출력 버튼이 생기게 되는데요. 처리가 완료되기 전 해당 페이지를 이탈했다면, 정부24에 대한 비회원 로그인을 진행하고, "MyGOV 메뉴 중 나의 서비스"로 접속하여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