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경제 / / 2022. 8. 12. 14:46

미국주식 투자 세금 총정리,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

반응형

기본적으로 우리는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납세의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디선가 수익이 발생한다면 세금이 부과되고 있는데요. 당연하게도 미국의 주식으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도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첫 번째로 양도소득세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납부해야 하는 세금으로 국내의 경우 대주주에게만 해당되는 항목이지만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조금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주식을 팔아 얻은 수익에 대해 발생하는 세금이지만 250만 원까지의 수익에 대해서는 공제가 되며, 25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 분에 대해 22%의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10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250만 원의 수익에 대해서는 공제가 되고 나머지 850만 원의 22%만큼의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미국주식 배당소득세

 

두 번째는 배당소득세입니다. 배당소득세는 말 그대로 내가 보유한 기업에서 배당금을 지급해 줄 때 발생하는 세금으로 보통 지급 시에 원천징수로 들어가게 되어 따로 납부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소득세의 세율은 15%입니다. 단,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상장된 국가가 아닌 해당 기업이 소속된 국가의 세율로 적용이 되니 배당주에 투자 시 해당 기업의 소속 국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엄청난 배당을 지급한 ZIM은 뉴욕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만 이스라엘의 기업으로 적용되는 세율이 다르게 들어갑니다. 배당을 지급하진 않지만 우리나라의 쿠팡, 중국의 알리바바 등 미국의 주식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이다 보니 미국의 기업이 아니지만 더 큰 시장을 노리기 위해 상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 별 배당소득세

 

국가 별 배당소득에 대한 세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로 대표적인 나라들이 배당소득세가 14%가 넘어 추가적인 세금을 받지 않지만 중국의 경우 4%를 추가로 징수하고 있습니다.

국가 별 배당소득세
한국 15.4% 미국 15%
중국 10% 일본 15%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