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금융 업무나 행정 업무를 볼 때 많은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여러 서류 중에서도 대부분의 업무에서 요구를 하는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주민등록등본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와 세대원의 정보를 세대별로 묶어 관리는 되는 문서로 앞서 말했듯이 많은 기관에서 필요로 하기에 발급을 위해 과거에는 인터넷의 발달이 크지 않았기에 시스템이 존재해도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했는데요. 이번에는 이 주민등록등본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오프라인 발급방법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 발급
먼저 가장 간단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지만 주민센터 또한 우리와 비슷하게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되고 있어 업무시간을 확인한 뒤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방문에 앞서 오프라인인 만큼 신분증과 발급 수수료로 사용될 400원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 | |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
준비물 | 신분증, 수수료 400원 |
▶오프라인 무인발급기 발급
두 번째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무인발급기의 경우 주민센터의 운영시간이 한정적이다 보니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주민센터에도 찾을 수 있지만 지하철이나 병원 등의 각종 관공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인기기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수수료 200원이 되겠습니다. 지문인식을 사용하는 곳이 많아지긴 했지만 아직 기기에 지문인식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무인발급기 | |
운영시간 | 24시간 (지역마다 상이) |
준비물 | 신분증, 수수료 200원 |
추가로 운영시간은 대부분 24시간으로 운영이 되지만 자주 이용되지 않는 지역의 경우 시간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운영시간과 특징을 알려주고 있으니 알아보고 찾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방법
▶온라인 인터넷 발급 준비
다음은 온라인 발급 방법입니다. 온라인 인터넷을 통한 발급은 PC와 프린트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발급할 수 있기에 2년 정도 전까지만 하더라도 사용이 불편한 공인인증서로 인해 꺼려지기도 했지만 최근 여러 공동 인증서가 나오면서 더욱 편하게 발전된 방법이니 아직 금융인증서나 카카오나 네이버를 통한 공동 인증서가 없으시다면 미리 발급받은 뒤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과정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자주 찾는 서비스의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해주세요.
2.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주민센터 방문과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인터넷 발급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들지 않습니다.
3. 회원 여부를 선택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비회원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며 대부분이 비회원을 이용할 것을 감안하여 저도 비회원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단, 앞서 말했듯이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의 경우 필수로 요구됩니다.
4. 약관 동의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보안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보안 문자는 필수 사항으로 꼭 입력해줘야 하고 연락처와 수신동의는 필수가 아니므로 건드리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5. 주소와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6. 미리 준비한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여기까지 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이 끝났다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과정은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후로는 처리상태 아래에 나오는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른 뒤, 프린터로 출력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